GM, 군산 사업장 5월말까지 2000명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

 

제너럴모터스(GM)가 13일 '한국GM 경영정상화' 작업의 일환으로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내렸다.
제너럴모터스(GM)가 13일 '한국GM 경영정상화' 작업의 일환으로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내렸다.

/와이즈경제/윤장섭 기자/제너럴모터스(GM)가 13일 '한국GM 경영정상화' 작업의 일환으로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내리자 정부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 일자리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 측과 지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GM 측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한국GM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한국 정부,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협의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동조합은 "필사즉생의 각오로 투쟁하겠다"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오늘 관계기관 회의에는 산업부 차관과 금융위 사무처장, 산업은행 부행장이 참석했으며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문제를 논의했다.정부는 GM 측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생산중단과 폐쇄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이어 한국GM에 대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이 GM 측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노조 집행부는 "한국GM 경영진이 큰 명절을 앞두고 한국GM의 존립 및 지속가능 경영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결정을 노조에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집행부는 "그동안 군산공장 정상화에 대한 노조의 요구를 무시한 결과로 빚어진 적자경영에 대한 책임을 오로지 노동자들에게 전가시키는 행태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국민혈세를 지원해달라는 날강도식

GM 자본의 요구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반발에도 GM은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을 폐쇄하고 직원 2000명(비정규직 포함)의 구조조정에 들어간다. 남은 3개월간 희망퇴직 등의 절차를 거쳐 정리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와이즈경제/syb2002525@naver.com

 

 

 
 

키워드

#한국GM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