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경제=이대우 기자] NH-Amundi(아문디)자산운용은 오는 21일, 국내 최초로 농산업 테마의 상장지수펀드(ETF)인 'HANARO 농업융복합산업 ETF'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농업 융복합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그리고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을 복합한 산업을 뜻한다. 


동 ETF는 농업관련 매출규모 및 시가총액을 고려해 농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농업 융복합산업 종목을 편입한 ‘농업융복합산업지수’를 추종한다. 이 지수에는 농기계, 홍삼, 비료, 담배, 사료, 축산 등 농산업과 관련된 종목 40여 가지가 편입되어 있다. 


앞서 지난 7월 26일, NH농협금융지주 김광수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글로벌 성장산업인 농업을 기반으로 한 금융상품을 출시 할 의중을 밝힌바 있다.


국내 최초의 농산업 테마 ETF 이며, 농업인과 고객의 행복가치를 실현한다는 NH농협금융그룹의 철학을 반영한 상품을 NH-아문디자산운용에서 출시하게 되었으며, 농협그룹의 특성을 극대화한 ETF 라는 업계의 평이다.


농업융복합산업 ETF 투자 시 관련된 기업들의 자산가치 상승을 이끌어 농산업 관련 투자 증대 등 농업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TF는 주식처럼 실시간 거래되는 장점이 있어 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농산업 테마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김광수 회장은 "농업융복합산업은 국민들에게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부흥에 기여하는 만큼 이번 농업융복합 ETF 출시가 농업인의 소득 향상을 위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