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경제=이대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주요 금융지주회장들은 글로벌 핀테크 경쟁 상황과 국내 금융산업의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핀테크 기업에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금융인프라 개방, 유니콘 핀테크 육성을 위한 투자 및 지원 확대, 핀테크 협력을 통한 글로벌 진출 확대 등을 함께 추진키로 합의했다.

특히, 금융지주회장들은 핀테크 기업과 은행간 금융결제망을 개방하는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에 대해서도 필요성과 공감을 표명했다.

25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국내 금융산업의 경쟁과 혁신 촉진을 위한 핀테크 활성화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금융그룹 차원의 적극적 협조를 구하기 위해 금융지주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주요 금융지주회장들과 핀테크 금융혁신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금융위)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주요 금융지주회장들과 핀테크 금융혁신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금융위)

 

이날  최 위원장은 최근 우리경제 주력산업이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다.

위원장은 핀테크가 촉발한 디지털 환경변화는 우리가 금융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대분기점(Great Divergence)이 될 것이라며, ‘추격형’ 아닌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금융권이 먼저 과감하고 선제적인 변화를 이끌어 주기를 제안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금융권이 함께 해야 할 몇 가지 노력을 강조했다.

먼저, 핀테크 기업, 은행 상호간 금융결제망을 전면 개방하여 혁신적 기업에 “기회”를 주고, 소비자 중심 혁신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으로 공동 결제시스템을 개방하고, 망 이용료를 대폭 인하키로 한 것은 핀테크, 금융혁신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대승적 합의에 감사를 표명했다.

또한 국민들이 간편 앱 하나로 모든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게 되므로 소비자 편익의 획기적인 제고도 기대했다.

다음으로, 유니콘 기업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혁신적 핀테크 기업에 대한 금융그룹의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 부탁했다.

마지막으로, 금융분야 신남방정책은 핀테크를 전략으로 활용하여, ‘핀테크 로드’를 개척하는 글로벌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지금까지와 차원이 다른 놀랄만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인터넷전문은행법, 금융혁신지원특별법에 이어 신용정보법 개정, P2P법 제정 등 혁신 생태계를 뒷받침할 제도 구축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 밝혔다.

오는 4월 시행되는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전향적이고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민간의 혁신역량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금융그룹들이 글로벌 금융플랫폼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보다 근본적인 규제완화, 규율체계 개편을 고민 중이라고 밝힘

특히, 핀테크는 미래 일자리를 ‘발명’해 낼 대표 신산업으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이 그 출발점이자 강력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핀테크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우리 금융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경제의 새 활력을 불러일으키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제언했다.

은행연합회는 글로벌 금융그룹들의 디지털 주도권 확보 경쟁과 국내 금융권의 대응동향 등을 소개하면서, 핀테크와의 협업, 이를 통한 금융회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 규제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그간의 「핀테크 활성화를 통한 금융혁신 추진전략」을 설명하고, 정부와 금융권의 공동 노력을 강조했다.

참석한 회장들은 글로벌 금융플랫폼 경쟁 현실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 정책방향에 대해 적극적인 공감을 표명하면서 금융그룹별 디지털 추진전략을 소개했다.

윤종규 KB회장은 금융결제 분야 혁신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에 적극 공감하며 선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용병 신한회장은 핀테크 기업과의 혁신금융서비스 공동참여 계획, ‘혁신성장 프로젝트’ 통한 4년간 1.7조원 투자 계획 등을 언급했다.

김정태 하나회장은 그룹공동 Open API 개방, CVC 설립을 통한 투자 확대, 핀테크 제휴 통한 동남아 등 해외진출 노력을 소개했다.

손태승 우리회장은 Open API, 클라우드 지원 등 테스트베드센터 조성계획, 3년간 약 3조원 규모 직접투자 계획 등을 밝혔다.

김태오 DGB회장은 올해를 DGB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의 원년으로 삼고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추진 중이라고 언급했다.

김지완 BNK회장은 부산경남지역 핀테크 생태계 조성 지원 중이며, 특히 인재양성, 비즈니스 협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한 JB회장은 전통적 금융산업의 틀을 넘어, 데이터를 활용한 비대면 영업채널 확장 노력 등을 소개했다.

김도진 기업은행장은 IBK핀테크 드림랩, 창공 등을 소개하면서, 공공기관까지 클라우드 활용 확대가 적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금융결제인프라 혁신방안'에 대해서는 정부의 깊은 고민에 공감한다며, 의미 있는 혁신방안에 적극 공감하면서 그룹의 전략 수정을 통해 혁신을 선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에 더하여, 글로벌 디지털 경쟁 속도를 감안하여 정부의 규제개혁과 금융산업 지원정책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