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재단 - 실버산업전문가포럼 1일(월) 업무협약 체결

현재 우리나라는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738만1000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추세라면 2025년에는 1천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 고령자 대상 시니어 산업의 규모 증대 필요성 및 중요도가 강조되는 가운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시니어비즈니스 분야에서 50+세대의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비영리민간단체인 ‘실버산업전문가포럼’과 업무협약을 1일 체결한다.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 진행된  ‘시니어 전문인력’ 교육과정 수업/사진=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 진행된 ‘시니어 전문인력’ 교육과정 수업/사진=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교육과 인턴십 활동을 결합한 ‘시니어비즈니스 전문인력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1일(월) 해당과정 수료생들과 시니어비즈니스 분야 관련 기업을 매칭하는 매칭데이를 마련하여 서울50+인턴십을 진행할 예정이다.

재단은 시니어비즈니스 분야 내 50+세대의 커리어 모색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관련 분야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풍부한 인적네트워크를 가진 실버산업전문가포럼과의 협약을 추진하게 되었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2003년 설립된 보건복지부 비영리민간단체로 고령친화(실버)산업관련 서비스 및 기술 개발,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련 기관과 네트워크를 맺고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시니어비지니스 분야에서 활약할 중장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새로운 일자리 발굴에 협력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50+세대의 앙코르커리어를 위한 경로 설계 및 시니어비즈니스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관련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며, 50+세대 대상 일 활동 탐색 교육을 통해 시니어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기업이 요구하는 기초 직무역량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교육 이수자들이 실질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시니어비즈니스 관련 활동처 발굴 및 인턴십 연계를 추진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 이 밖에도 인턴십 운영 및 성과사례 발굴을 위한 모니터링을 동반 진행하며, 향후 2020년까지 지속적인 시니어비즈니스 분야 인턴십이 확대될 수 있도록 협조할 게획이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 김영대 대표이사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현재,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비지니스 성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시니어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기반으로 50+세대를 위한 혁신적인 일자리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