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반도체?디스플레이 긴급 현안 점검회의’ 개최...업계와 긴밀 협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일본의 수출 통제 강화 조치와 관련해 이는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을 이유로 한 경제 보복 조치이며, 삼권분립의 민주주의 원칙에 비추어 상식에 반하는 조치”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성 장관은 1일 오후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출상황 점검회의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19. 7. 1(월) 16:00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 권평오 KOTRA 사장,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김효석 석유협회장, 전세원 삼성전자 부사장, 이성근 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 성기학 섬유산업연합회장, 백지호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 등 수출지원기관, 업종별 단체, 산업부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사진=산업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일 16:00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 권평오 KOTRA 사장,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김효석 석유협회장, 전세원 삼성전자 부사장, 이성근 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 성기학 섬유산업연합회장, 백지호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 등 수출지원기관, 업종별 단체, 산업부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사진=산업부

그는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는 WTO 협정상 원칙적으로 금지될 뿐 아니라 지난주 일본이 의장국으로서 개최한 G20 정상회의 선언문의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이고 투명하고 예측 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 환경을 구축하고 시장개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합의 정신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업계와 긴밀해 소통해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우리 부품, 소재, 장비 등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향후 WTO 제소를 비롯해 국제법과 국내법에 의거,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 수출 규제 강화 발표에 따라 1일 오후 서울청사에서 산업부 차관 주재로 ‘반도체⋅디스플레이 긴급 현안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관련 동향 점검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산업부 차관 주재, 반도체⋅디스플레이 및 관련 소재 기업 8개(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 DP, LG DP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협회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점검회의에서 정부와 업계는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한 동향을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그간 산업부와 업계는 일본의 예상 가능한 조치에 대해 수입선 다변화, 국내 생산설비 확충, 기술개발을 통한 국산화 등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핵심 소재⋅장비⋅부품 공급 안정성과 기술역량 확충 등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도 곧 발표해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 차관은 “산업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와 긴밀한 협의채널을 유지하고, 업계에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민관 공조를 통해 관련 대응방안을 마련해 오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다음은 성윤모 장관의 모두 발언 전문.

“일본이 오늘 발표한 수출통제 강화조치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지하시다시피, 오늘 오전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발표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그간 경제 분야에서 일본과의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해 왔으나, 금일 일본정부가 발표한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제한 조치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판결을 이유로 한 경제보복 조치이며, 삼권분립의 민주주의 원칙에 비추어 상식에 반하는 조치라는 점에서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수출제한 조치는 WTO 협정상 원칙적으로 금지될 뿐만 아니라, 지난주 일본이 의장국으로서 개최한 G20 정상회의 선언문의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이고 투명하고 예측 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 환경을 구축하고 시장개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합의정신과도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우리 정부는 그간 업계와 함께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비하여 수입선 다변화, 국내 생산설비 확충, 국산화 개발 등을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여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우리 부품 소재 장비 등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을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금일 오전 관계장관 회의를 통해 상황 및 대응방향을 면밀히 점검하였으며, 향후 WTO 제소를 비롯하여 국제법과 국내법에 의거,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해 나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