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국가 역량 총결집 대응... 국민은 높은 시민의식 발휘"

[와이즈경제=홍성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정부는 국가의 역량을 총결집해 대응하고 있고, 국민은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며 "분명한 것은 우리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개최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처를 설명하고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에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촘촘한 방역망 가동, 확진 환자와 접촉한 분들에 대한 격리조치, 유증상자에 대한 관리조치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조기진단이 가능한 시약을 개발해 민간 의료기관까지 공급하기 시작했다"며 "검사자 수가 크게 늘면서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지만 조속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지역사회의 확산을 막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방심은 금물이지만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며 "국민들께서는 우리 의료체계에 대한 신뢰를 갖고 안전행동수칙을 지키면서 차분하게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에 미치는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며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업종별, 기업별, 지역별로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상공인들에 대한 자금 지원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일선 공무원들의 적극행정과 함께 "공공기관들도 감염병 극복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