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경제=황인홍 기자]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은 지난달 31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화상회의로 개최된 이사회에서 한국, 대만, 스페인에 지역사무소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고 3일 기획재정부가 밝혔다.

중미경제통합은행(Central American Bank for Economic Integration)은 중미 균형개발 및 경제통합에 기여하는 투자 지원을 위해 ‘60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 (현재 15개 회원국)이다.

중미경제통합은행 홈페이지 캡처
중미경제통합은행 홈페이지 캡처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지역사무소는 현재 중미 국가들에만 소재하고 있으나, 이번 결정을 통해 한국 등 역외회원국에 최초로 지역사무소 설립이 추진될 예정이다.

중미경제통합은행은 현재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에  6개지역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이번 지역사무소 신설은 아시아·유럽 지역과의 협력 증진, 투자 촉진 및 신규 회원국 유치 노력 등의 일환으로 결정됐다.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은 2019년 12월 한국이 새롭게 가입을 완료한 국제금융기구로서, 중미 지역 인프라·에너지 분야 투자에 높은 전문성을 가진 지역다자개발은행이다.

이번 지역사무소 유치는 한국이 이사국으로서 참석한 첫 회의에서 만들어진 협력 결과로서, "한국 정부는 향후 지역사무소의 구체적인 설립·운영 방안 등에 대해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과 지속 협력해나갈 것이라 기재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