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수출 큰 폭 감소가 주요 원인...민간소비는 증가 전환
-정부, 3분기 경기회복 반등폭 극대화 위해 3차 추경 3개월 내 75% 이상 집행

[와이즈경제=김진백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올해 2분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3.3% 역성장을 기록했다. 

다만, 정부는 주요 선진국들 대부분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평균 10% 이상 큰 폭의 역성장을 기록한 것에 비해서는 양호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경기회복을 위해 3차 추경 주요사업을 3개월 내에 75% 이상 집행하는 등 정부재정을 신속하고 빠르게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분기별 경제성장률 추이 (제공=한국은행)
분기별 경제성장률 추이 (제공=한국은행)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올해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올해 1분기에 비해 3.3%,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는 2.9% 각각 감소했다.

2분기 GDP의 역성장의 주요 원인은 민간소비가 증가로 전환했음에도 수출이 큰 폭으로 줄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건설 및 설비투자도 감소세로 전환했다.

민간소비는 내구재(승용차, 가전제품 등) 등을 중심으로 1.4% 증가했고, 정부소비도 물건비 지출 등이 늘면서 1.0% 늘었다.

그러나 건설투자는 건물건설을 중심으로 1.3% 줄었고, 설비투자도 운송장비가 줄면서 2.9% 감소했다.

특히 수출은 자동차, 석탄 및 석유제품 등이 줄면서 16.6%가 감소했으며, 수입도 원유 등을 중심으로 7.4% 줄었다.

경제활동별로 보면 서비스업의 경우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 운수업, 문화 및 기타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1.1% 감소했고, 건설업도 건물건설이 줄어 0.2% 감소했다.

제조업의 경우 운송장비,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등을 중심으로 9.0%, 농림어업은 채소 등 작물이 줄어 9.7% 각각 감소했다.

반면에 전기가스수도사업은 전력판매량이 감소하였음에도 발전효율 향상으로 인해 2.8% 증가했다.

실질 국내총소득(GDI)는 교역조건 개선으로 인해 GDP 성장률을 상회하는 –2.0%를 기록했다.

한편,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는 이번 GDP 역성장에 대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진단했다.

GDP 감소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수출의 경우 상품수출이 세계경제 셧다운 충격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고, 서비스수출도 방한관광객이 줄어든 영향으로 인해 감소폭이 확대됐다는 것이다.

수입의 경우 상품수입이 반도체 장비 수입 증가 등이 감소폭을 줄였으나, 서비스수입의 경우는 해외관광 위축 등으로 인해 감소폭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했다.

생산측면에서는 수출부진의 영향으로 운송장비 등을 중심으로 큰 폭의 감소를 보였고, 서비스업은 산발적 집단감염 발생에 따른 다중이용시설을 기피 등으로 인해 감소세를 지속한 것으로 진단했다. 건설업의 경우는 SOC사업 조기집행 효과에도 불구하고 기저 영향 등으로 조정됐다는 게 기재부의 설명이다.

GDP 역성장을 기록했음에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경제적 피해가 최소화 됐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열린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요 선진국 봉쇄조치 등이 극심해지면서 어려움이 컸던 시기”라면서 “국제기구 및 글로벌 IB(투자은행)들은 OECD 선진국 대부분이 2분기에 두 자릿수 이상의 역성장을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22일 기준 블룸버그가 집계한 올해 2분기 주요 선진국의 성장률 전망치(IB 전망치 평균)에 따르면, 1분기 대비 일본은 –8.5%, 미국 –9.9%, 독일 –10.1%, 캐나다 –11.5%, 프랑스 –14.0%, 영국 –18.0% 등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홍 부총리는 3분기에는 경기반등을 예상하면서도, 반등폭이 관건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추경과 한국판 뉴딜 등의 정책효과와 함께 2분기 성장 제약요인이 해소되고 기저영향까지 더해질 경우, 코로나가 진정되는 3분기에는 중국과 유사한 트랙의 상당부분 경기반등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경기회복의 기본전제인 대내외 리스크 요인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3차 추경 주요사업을 3개월내 75% 이상 집행해 경기회복을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부분별로 투자부분에서는 풍부한 시중 유동성을 생산적 분야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사업 등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혁신기업 성장 금융지원 방안과 CVC 제한적 보유 허용 등 벤처창업 활성화 방안도 마련해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비 부분에서는 8월 17일 임시공휴일 지정을 계기로 소비와 관광 등 패키지 지원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소비 진작을 위한 8대 할인 소비쿠폰도 본격 집행하기로 했다.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수출은 무역금융을 확충하는 등 수출금융(하반기 118조원) 지원과 비대면 수출 및 물류비 지원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이 외에도 추가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