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활용 높을 것

[와이즈경제=황인홍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업무 생산성이 정상근무와 큰 차이가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앞으로 재택근무가 더욱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경영자총협회
자료=경영자총협회

13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이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지난해 기준) 기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69곳 중 88.4%가 사무직 재택근무를 시행중이었고 2.9%는 시행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택근무를 시행하지 않거나 계획도 없는 사업장은 8.7%였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방법으로는 2개조, 3개조로 나뉘어서 재택근무를 하는 교대조 편성이 44.4%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돌봄 등의 사유로 개인 신청을 받는 방식, 필수 인력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재택근무를 시행한다는 응답으로 이어졌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시작되자 업무 환경이 변화되어 업무 생산성 차질이 있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와 달리 정상근무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왔다.

재택근무시 사무직 근로자들의 업무생산성에 대해서는 ‘정상근무 대비 90% 이상’이라는 평가가 절반에 가까운 높은 비중(46.8%)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80~89%’ 응답 25.5%, ‘70~79%’ 응답이 17.0%였으며, ‘70% 미만’으로 평가한 비중은 10.6%에 불과했다. 이렇듯 동 조사에서는 재택근무 생산성이 정상근무 대비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재택근무에 대한 수용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주요 기업 재택근무 방식. 자료=경영자총협회
주요 기업 재택근무 방식. 자료=경영자총협회

경총은 조사대상이 규모가 매우 큰 대기업으로 IT프로그램 활용, 업무?성과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재택근무 생산성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재택근무제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근로자들의 생산성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소통 활성화를 위한 협업툴이나 메신저 등 ‘IT프로그램 활용 확대(77.6%)’ 방안을 가장 많이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태 및 업무 진행 상황을 기록?관리하는 프로세스 도입, 결과 중심의 성과평가 체계 강화 등의 ‘업무?성과관리 시스템 강화(56.9%)’ 등의 보완책을 마련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밖에 재택근무시 생산성에 대한 평가는 같은 사업장내에서도 직무 특성과 업무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의견이 있었다.

코로나 위기 상황이 해소된 이후의 재택근무 활용 여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이 높게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53.2%가 ‘코로나19 이전보다 재택근무 활용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33.9%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다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총 하상우 경제조사본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국내 주요기업들이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재택근무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유연근무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확산되기 위해서는 성과중심 인사관리시스템 구축과 기업내 커뮤니케이션 방식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