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괄사업관리자 8곳, 인정사업 15곳…총 150만㎡ 규모 탈바꿈

[와이즈경제=김진백 기자] 올해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에 서울 성북구 등 23곳이 선정됐다.

충북 제천시 제천역 인근 주택가 (사진=홍성완 기자)
충북 제천시 제천역 인근 주택가 (사진=홍성완 기자)

국토교통부는 제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올해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으로 서울 성북과 인천 부평 등 총 23곳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에는 오는 2024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이 순차적으로 투입된다. 총 150만㎡ 쇠퇴지역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이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부는 환경친화적 도시재생이 되도록 23곳 모든 사업에 제로에너지건축이나 그린리모델링을 적용했다.

총 23곳의 사업지에는 공공임대 1820호를 비롯한 총 3000여호의 주택이 새로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돌봄·문화시설 등 70여개의 생활SOC시설과 지식산업센터·공공임대상가 등 20개의 산업·창업지원시설도 건립된다.

이번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은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 진행된다. 총괄사업관리자 방식은 8곳, 인정사업 방식은 15곳에 적용된다.

총괄사업관리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기업 주도로 도시재생 거점사업과 주변사업을 연계하는 방식이며 서울 성북구와 전북 익산 등 총 8개 사업지에 적용된다.

쇠퇴한 원도심의 역세권과 공공청사 등이 복합거점시설이 들어선다. 상권 활성화와 임대주택 공급 등 주거지 정비와 지역 문화 자산 등 특색있는 재생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총괄사업관리자 사업에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경기도시공사, 충북개발공사, 경북개발공사 등 4개의 지방 공기업도 참여한다.

총괄사업관리자 유형별 주요 내용(자료=국토부)

인정사업은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내 유휴자산을 활용한 소규모 점단위 사업으로 도시재생 효과를 신속히 확산하는 방식이며 인천 부평과 충남 금산 등 15곳에서 진행된다.

인정사업자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15곳에는 △위험건축물(인천부평 등 3곳) △방치 건축물(충남금산 등 2곳) △노후?미활용 공공시설(충북충주 등 4곳) △유휴부지(충북영동 등 6곳) 활용 등 생활 SOC가 공급된다.

국토부는 이번 1차 선정에 이어 10월과 12월 2차례에 걸쳐 도시재생사업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인정사업 유형별 생활SOC 공급방안(자료=국토부)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