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디지털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디지털 전통시장·스마트상점 등 확대
2025년까지 12만9천개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방안(자료=중기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방안(자료=중기부)

[와이즈경제=황인홍 기자] 앞으로 5년 뒤 전통시장 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해 집까지 배송 받을 수 있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상점들이 눈에 띌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유통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대다수의 소상공인들이 생계에 대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자 정부가 디지털 전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3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소상공인 생업 현장의 디지털화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제고를 통한 디지털 격차 해소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 전환으로 오는 2025년까지 일자리 12만9000개가 창출될된다고 보고 있다.

◇전통시장·상점 등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

중기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통시장에 온라인 배달과 무선결제, VR지도 등 기술을 도입한 디지털 전통시장을 500곳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민간·공공 플랫폼에 대면 판매 중심인 전통시장의 점포 정보와 품목, 가격, 배달가능 등 정보를 제공한다. 모바일 상품권과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다양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무선 복합결제 단말기도 보급된다.

이어 중기부는 오는 2025년까지 소상인 사업장에 4차 IoT와 AR, VR, AI, 로봇기술 등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상점 10만개를 보급한다. 내년까지 시범상가를 지정한 뒤 스마트기술을 도입해 5년 동안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의 O2O 플랫폼 입점 부담을 줄이고자 배달수수료와 광고비, 리플릿 제작비용, 홍보알림 등을 지원한다.

수작업 위주로 제품을 생산하는 소공인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공방'도 1만개로 늘릴 계획이다. 수작업 위주 생산공정에 자동화 기기와 데이터 수집·연계를 위한 기초단계 스마트기술(IoT 등)을 도입한다.

◇디지털 취약계층 교육 지원 강화

중기부는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 취약계층 소상공인 5만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현장실습교육을 진행한다. 디지털 활용도가 낮은 과밀업종 소상공인에게는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온·오프라인 방면으로 교육 기반을 강화한다. 디지털에 익숙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체험과 실습이 가능한 '디지털 교육장'은 오는 2022년까지 8곳으로 늘어난다.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 교육채널인 '가치삽시다 에듀'를 새로 만들어 업종과 분야별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또 오는 2023년까지 총 400억원을 들여 소상공인에게 키오스크와 디지털 결제 단말기 20만대를 보급한다.

◇소상공인 경영 컨설팅에 빅데이터 활용

중기부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활용을 위해 인프라를 지원하고자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를 공유하고 플랫폼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상공인들은 AI를 기반으로 도출한 예상 매출액과 고객 분석, 업종별 유망 상권 추천 등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또 AI재고관리와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음식점 위생, 안전관리 컨설팅 등에 대한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간편결제를 보편적 결제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내년까지 100만개 이상의 간편결제 인프라를 지원한다. 이어 오는 2023년까지 간편결제 가맹점을 200만개로 확대하고 온라인쇼핑몰과 배달앱 수수료를 1%대로 인하할 계획이다.

또 내년까지 소상공인 사업장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경영안정을 돕고자 자금 3000억원을 투입한다. 소공인들의 스마트 장비 구입 자금도 1000억원 지원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스마트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게 2000억원 규모 특례보증을 제공한다.

중기부는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고자 소상공인 보호와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