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과기정통부 등 6개 부처 '정무업무보고' 진행

 

[와이즈경제=김진백 기자] 정부가 올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방향과 추진전략으로 ‘인프라 구축’과 ‘산업 혁신’ 등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24일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국무조정실 등 6개 부처는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올해 ‘정부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이 날 보고는 국무총리와 이들 부처 장?차관, 당?청 인사 및 기업대표 등을 포함하는 민간참석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기재부는 미래변화 대응을 위하 신속한 선도사업 추진으로 가시적 성과 창출, 계속 도전 가능한 혁신 생태계 구축, 융합과 협력기반 조성 및 혁신문화 정착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기재부는 작년 추진실적으로 자본?공간 등 혁신 인프라 구축 및 현장방문 등에서 제기된 애로사항 해결 성과에 대해 보고했다. 

올해 추진방향으로는 미래변화의 ‘급진적’, ‘파괴적’, ‘융복합적 성격’에 대응하는 혁신성장 3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기재부는 급진적 변화에 대응해 유연한 규제시스템 및 신속한 재정지원체계 등을 구축해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파괴적 변화에 대응해 창업 활성화 등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사회안정망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민이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핵심 선도사업 관련 시범사업을 본격화하고 공공조달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융복합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간 협력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기업?이해관계자?국회 등과 소통을 강화하고, 혁신성장 관련 각종 공모전 및 경진대회 개최 등을 통해 혁신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혁신문화 정착을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구현을 뒷받침하기 위한 초연결 지능화 인프라(DNA) 구축, 국가 R&D시스템 혁신, 과학기술?ICT를 통한 국민 삶의 문제해결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세계 최초 5G 사용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비식별 조치 법제화 등을 통한 데이터 구축?개방?활용 생태계 구축 및 지능화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융합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기술개발(100억원), 시범사업(42억원) 등을 통해 2018년을 블록체인이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부는 전기?자율주행차 등 5대 신산업 성과 창출(산업 혁신성장 가속화), 미래 에너지산업 육성(에너지전환 촉진) 및 전략적 통상?무역정책(혁신성장 글로벌 확산)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의 핵심 과제인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에 정책역량을 집중해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완공?개방,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구축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무조정실은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과 혁신성장 뒷받침을 위해 미래 신산업 규제, 일자리 창출 저해 규제, 민생불편?부담 야기 규제 혁파를 범정부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