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경제=최예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수출활력 제고 대책, 농식품 수출확대 방안, 수산식품 신수출 전략, 제2벤처붐 확산 전략 등이 논의됐다.

이날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1인당 국민소득 3만불시대의 의미와 재도약을 위한 과제들을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5일 2018년 국민소득 잠정치 결과가 발표되면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돌파가 확실시 되며, 이는 강국의 상징인 30-50클럽에 세계 7번째 가입을 공식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970년 3백불에도 못 미치던 1인당 국민소득이 100배이상 증가하였고, 경제규모는 600배이상 성장했다”며 “이러한 세계 유례없는 성공스토리는 우리 국민들의 땀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모든 경제 주체들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3만불 시대의 도래는 종착점이 아니라 재도약을 위한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혁신성장과 경제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잠재력 확충, 4차산업혁명 선제 대응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 국민 삶의 질 개선 및 선진국 수준의 사회적 신뢰 구축, 저출산?고령화 등 미래도전요인에 대한 대응 등 범정부적인 정책대응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또한 최근 경제동향 및 과제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최근 우리 경제가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속에서 수출?투자?고용 등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경제주체들의 심리와 대외 신인도, 최근의 산업활동동향 등에서 개선 모멘텀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고 고무적"이라고 언급했다.

더욱이 우리 경제에 대한 대외 신인도는 그 어느 때보다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국가신용등급이 역대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국가 부도위험을 나타내는 CDS 프리미엄이 2008년말 대비 1/10 수준으로 낮아지며 금융위기 이후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홍 부총리는 "경제활력과 수출을 제고하기 위해 ‘단기 수출활력 제고’, ‘수출 품목 및 시장 다변화’, 수요자 중심 수출기반 확충’이라는 3대 추진전략 중심으로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먼저, ‘단기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5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계약-제작-선적-결제로 이어지는 수출 전 과정에서의 무역금융을 대폭 보강했다.

금년도 대출?보증 등 무역금융을 당초 목표보다 3조원을 추가하여 총 235조원으로 확대했다.

특히 자금난을 겪는 유망 수출기업이 수출계약서 만으로도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는 ‘수출계약 기반 특별보증제도’를 신설(1천억원)했다.

다음으로 ‘수출 품목?시장 다변화’를 위해 주력 수출품목은 중소중견 협력사 중심으로 전략적 수출을 확대 지원키로 했다.

특히 ‘수출지역 다변화’를 위해 올해 3월중 우즈벡 타쉬켄트에 중앙아시아 플랜트 수주지원센터를 개소하고, 新남방지역 진출을 지원하는 ASEAN 데스크를 코트라에 설치하는 등 신흥시장 진출 지원을 강화했다.

또 '수요자 중심 수출기반 확충' 차원에서 정부, 수출지원기관 등 공급자 중심의 수출지원에서 나아가 기업의 성장단계별 수요와 그 특성을 감안한 수출생태계 혁신지원에도 역점을 두었다.

‘농식품 수출확대 방안’과 ‘수산식품 신수출 전략’은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분야별 수출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농수산식품 분야에서 ‘수출 100억불’ 초과 달성을 목표로 마련된 대책이다.

‘제2벤처붐 확산 전략’은 혁신 벤처창업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한 대책이다.

모처럼 살아난 창업의 불씨가 ‘제2의 벤처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민간자본의 벤처투자 활성화, 창업에 이어 성장(Scale-Up)에 대한 집중 지원, 투자자?기업 등의 회수시장 참여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중이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