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위한 준비 지금부터 병행 필요

[와이즈경제=김진백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G20 회의에서 경제와 방역간 균형적 관점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17일, 화상회의로 열린 'G20 재무ㆍ보건장관 회의'에서 "철저한 방역 조치를 바탕으로 적정 경제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재정의 적극적 역할 등 당면한 경제·보건 위기 대응이 중요하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사회 구조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도 지금부터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런 차원에서 한국이 상당한 규모의 재정을 투입해 한국형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국제 공조에 있어 재원적 공조뿐 아니라 비재원적 공조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방역ㆍ보건대응에 필요한 재원조달 협려고가 함께 제도구축, 지식ㆍ기술 공유, 역량강화 등 비재원적 분야에서 창조적ㆍ획기적 공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이 회의에서 "보건·의료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의료 접근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박 장관은 "아세안 국가를 대상으로 감염병 대응 및 보편적 의료 보장 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K-헬스’ 국제협력전략 사업을 통해 국제적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데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 위기는 아직 진행형으로 우리 모두가 안전하기 위해서는 백신의 조기 개발과 공평한 분배가 필요하다”며 “ACT-A(치료제 및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이고 공평한 배분을 보장하기 위한 이니셔티브) 및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백신의 공평한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와 같은 연대와 협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G20은 이번 회의 주요 논의결과 및 합의사항을 정리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국제사회가 백신의 공평한 공급을 위해 추진중인 ‘COVAX Facility’를 추가 반영했으며,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사용자 친화적이고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생산·공유하기 위한 획기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