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회의 참석 및
글로벌신용평가사, 호주 재무장관 면담

[와이즈경제=김민정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현지시각 12일(수)~13일(목),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및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회의에 참석했다.

아울러, 무디스(Moody’s), 피치(Fitch), 스탠다드앤푸어스(S&P) 등 글로벌신용평가사 및 호주 재무장관과도 면담을 실시했다.

G20재무장관회의 및 IMF/WB 연차총회에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중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3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 본부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기재부
G20재무장관회의 및 IMF/WB 연차총회에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중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3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 본부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기재부

◇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식량·에너지 공조 필요

추 부총리는 현지시각 이틀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제4차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했다.

 G20회의에서 다수 회원국들은 전쟁, 인플레이션, 주요국 통화긴축, 공급망 차질 등으로 세계경제 전망이 한층 어두워졌다는데 공감하고 식량·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G20 차원 공조가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정책 대응의 경우 글로벌 인플레 대응을 위한 통화 긴축이 필요하며, 재정정책은 취약계층 지원 등에 집중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일치했다.

또한 회원국들은 취약국 부채 악화에 우려를 표하면서 저소득국 채무재조정에서 신속히 성과가 도출되어야 함에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회원국들은 다자개발은행의 대출재원 확대를 위한 자본적정성 체계 검토를 환영하는 한편, 혁신과 규제가능성간 균형 있는 CBDC 발전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회원국들은 일관성 있는 가상자산 규제·감독을 위한 국제협력과 금융기관의 사이버 사고 대응능력 증진,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확보 등 금융포용력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회원국들은 전환금융 추진원칙을 마련하고, 매력도 높은 지속가능금융 상품 개발방안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금년 성과와 향후계획에 관한 ‘22년도 G20 지속가능금융 보고서를 승인했다.

회원국들은 지속가능 인프라에 대한 민간 참여와 디지털 인프라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품질 인프라 투자지표(QII) 개발을 환영했다.

이와 함께 회원국들은 디지털세 필라1과 필라2의 원활한 이행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목표일정 수립(필라1)과 이행체계 마련(필라2)에 대해 회원국간 의견을 공유했다.

추 부총리는 추 부총리는 물가상승 장기화와 함께 전쟁, 공급망 재편 및 기후변화 등 불확실성이 각국의 최적 정책조합 모색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물가안정을 위해 긴축적 통화정책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이로 인한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며, 재정정책을 통해 성장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되 통화정책과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시장에 혼란을 최소화해야 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공급 측면에서도 원활한 노동공급과 함께 신속한 전쟁 종결과 규칙에 기반한 다자무역체계 복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통화긴축으로 인해 자본이동 변동성이 확대되고 선진국·개도국 모두에서 금융 불안이 나타난다고 지적하면서, 2010년대 초반, G20가 무역에서의 글로벌 불균형(Global imbalance in trade) 해소를 위해 노력한 것처럼, 당면한 자본이동에서의 불균형(Global imbalance in capital flow)을 해결하기 위해 G20가 리더십을 제공해야 함을 역설했다.

이를 위해, 16차 IMF 쿼타 검토의 기한내(’23.12월) 완료 등 글로벌 안전망 강화와 취약국 부채해결 및 다자개발은행의 대출여력 확대에 힘쓸 것을 주문했다.

추 부총리는 필라1에 대해서는 기업 수용성 제고를 위하여 업계·전문가로부터의 폭넓은 의견수렴과 국가간 충분한 협의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복잡하고 새로운 필라2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이행체계 마련을 위해 행정 가이드라인, 안정적인 분쟁해결 절차가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이번 회의를 끝으로 금년도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일정이 모두 완료됐다.

우크라 전쟁과 주요국 통화긴축 등으로 글로벌 실물·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금년 G20는 인플레 대응과 식량·에너지 문제해결을 위한 공조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저소득국 채무구제 및 개발재원 확보 등 취약국 안전망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다만, 전쟁 발발 이후로는 세계 경제 악화 원인을 두고 회원국간 이견이 지속되면서, G20 차원의 해결방안과 성과를 담은 합의문(Communique)은 지난 회의에* 이어 채택이 불발되고 의장국 요약문(Chair’s summary)으로 대체됐다.

우리 정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확인된 세계 경기 둔화 가능성과 글로벌 금융불안이 국내 실물·금융 부문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경제생산성 제고를 위한 노동·공공 부문 구조개혁에도 계속 매진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내달 예정된 G20 정상회의(11월13~14일, 발리) 의제별 입장을 마련하고, 우리측 의견 반영을 노력할 계획이다.

◇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세계경제 성장 우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4일(목) 12:00(워싱턴 D.C 현지시간) 스페인 수석부총리(나디아 칼비뇨, 의장)와 IMF 총재(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주재로 개최된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에 참석했다.

IMFC 의장성명서에서 대다수의 회원국은 러시아 전쟁이 인도적ㆍ경제적 막대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며, 외교적 경로를 통한 신속한 전쟁 해결 및 세계경제 분절화 방지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회원국들은 전쟁과 인플레이션 가속화 등으로 지난 4월보다 세계경제 성장의 둔화 심화 가능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구체적으로 러시아 전쟁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 수십년래 최고 수준의 인플레이션, 식량ㆍ에너지 위험 및 자본흐름ㆍ환율 변동성 증가 등을 대표적 위험요인으로 제시했다.

이에 회원국은 위기대응을 위해 인플레이션 대응과 취약계층 보호를 최우선하되, 각국 여건을 고려한 국내정책을 조정하기로 결의했다.

통화정책에 있어 중앙은행의 물가안정과 기대인플레이션 관리 역할을 강조하고, 명확한 소통, 독립성 확보 등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최근 주요국 금리인상 및 자본유출입 확대에 따른 금융 변동성 확대를 경계하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국제공조를 강조했다.

재정정책은 취약계층 보호를 우선하되, 지속가능한 재정을 위해 일시적 선별지원을 추진하고, 통화ㆍ재정정책간 일관성 확보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외 시스템 리스크 대응 및 취약국 자금지원, 탄소제로ㆍ디지털전환 등 구조개혁의 필요성과 식량위기 대응, 규칙 기반 무역시스템 구축, 과도한 글로벌 불균형 경계 등 국제협력 강화 의지도 확인했다.

회원국들은 위기극복을 위한 IMF 차원의 노력에 대해 감시활동 강화 및 취약국 지원 확대, 구조개혁 지원 등을 요청했다.

IMF의 리스크 분석 및 정책조언을 환영하며 통합정책프레임워크(IPF) 적용과 거버넌스․글로벌 무역에 관한 IMF 검토를 주문했다.

이외 RST 운영 및 협정체결, 취약국 지원자금 확대, 부채관리 강화 등을 촉구하며, 식량위기대응 채널 신설, 맞춤형 역량개발 확대 등을 환영했다.

아울러 IMF의 기후변화대응, 디지털화, 불평등 완화 노력을 지지하고 쿼타증액 및 공식 개편을 포함한 제16차 쿼타일반검토를 추진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IMF 총재의 글로벌 정책 아젠다(Global Policy Agenda)에 공감하면서 세계경제가 복합위기(mulitple challenges)에 직면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IMF의 주요역할 3가지를 강조했다.

이번 연차총회는 코로나 발생 이후 3년여만에 특별한 제한없이 이루어진 대면회의로서 전쟁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회원국의 적극적 논의가 있었다.

많은 회원국들은 러시아 전쟁에 따른 식량ㆍ에너지위기, 공급망 차질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과 그로 인해 파생된 경제 불확실성에 큰 우려를 표했다.

인플레이션 대응을 최우선으로 하되, 통화ㆍ재정정책의 일관성 확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다만, 이번 IMFC 공동선언문도 러시아 전쟁 관련 문구에 대한 회원국 의견대립으로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의장성명서로 대체했다.

회원국은 별도 회의를 현장에서 추가로 개최하는 등 완전 합의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최종적인 공동선언문 채택은 달성되지 못했다.

그럼에도 글로벌 위기요인 인식, 통화ㆍ재정정책 조정, RST 및 쿼타개혁 등 주요주제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내는 등 일부 성과가 있었다.

우리나라도 IMFC 의제 등 글로벌 논의에 적극 참여하여 회원국의 실제적인 행동과 국제협력을 요구하고 우리 관심사를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건전재정기조 추진 및 통화ㆍ재정정책 일관성 확보, RST 운영 촉구 및 쿼타 개혁 합의 희망 등 의견을 의장성명서 등에 적극 반영했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당면한 위기극복을 위해 IMF 및 회원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건전 재정기조 운용, 대외 변동성 대응, RST 협정체결 등 관련 정책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 글로벌 신용평가사...북한 리스크 관심

또한, 추 부총리는 3대 글로벌 신평사와 면담을 실시했다. 무디스·피치와는 글로벌 총괄*과 면담하였으며, S&P와는 회장과 글로벌 총괄을 함께 만났다.

추 부총리는 우선,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한 경제의 안정적 운용과 물가·민생 안정에 중점을 두고 경제를 운용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계부채·부동산 시장 안정화, 수출 경쟁력 강화 및 에너지 효율화 전략 등을 통한 무역·경상수지의 구조적 개선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민간·기업·시장 중심의 경제운용,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한 경제·사회 전반의 구조개혁, 건전재정기조로의 전환 등 새정부 핵심 정책 방향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

특히, 경제 활력 촉진을 위한 과감한 규제개혁 및 법인세제 개선, 민생 안정을 위한 중산·서민층 세부담 경감을 강조하는 한편,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경제환경 변화에 맞는 인력양성,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공적연금 개혁 등 주요 구조개혁 과제의 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재정준칙 법제화 등 건전재정기조를 엄격히 견지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신평사들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 북한 리스크, 재정준칙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였으며, 추 부총리는 이러한 관심사항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정책방향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3대 글로벌 신평사 모두 최근 한국 경제 상황은 ’97년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며(Fundamentally Different), 대외건전성에 대한 “양호한 시각은 변화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 속에서도 한국은 강한 회복력 덕분에 다른 국가 대비 여파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며, 우수한 경쟁력과 견조한 펀더멘털은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 호주 재무장관 면담...공급망 협력 논의

14일(금) 추 부총리는 짐 차머스(Jim Chalmers) 호주 재무장관과 면담을 갖고 에너지·핵심광물 등 공급망 협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추 부총리는 유연탄, LNG 등 핵심 에너지원의 안정적인 국내 도입을 위해 우리나라의 주된 에너지 수입국인 호주의 원활한 공급을 당부했다.

아울러, 전기차·반도체 산업 성장을 위해 핵심광물의 안정적 수급이 중요한 바, 핵심광물이 풍부한 호주와의 협력 강화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양 장관은 주요국 통화긴축, 전쟁 등으로 실물·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