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6개사 참여
글로벌 수소 생산 프로젝트 현황 3D 영상 구현, 오만 프로젝트 모형과 HBI존 첫 선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 현장 / 사진=와이즈경제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 현장 / 사진=와이즈경제

 

'H2 MEET 2023' 현장 속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수소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 2023’이 13일부터 1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다. <와이즈경제>는 전시회 현장을 찾아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미래 수소산업의 주도권을 쥐고자하는 국내외 수소산업의 선도기업들의 행보를 담았다.  

 

[와이즈경제=황인홍기자] 포스코그룹은 13일부터 1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해 수소사회 현실화를 이끌어 가는 그룹 수소사업 핵심 역량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이번 전시에서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이앤씨,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 포스코그룹 6개사가 참여, 청정 수소의 생산, 운송부터 저장, 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사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 청사진과 주요 성과를 총망라해 선보였다.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한 포스코그룹 / 사진=와이즈경제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한 포스코그룹 / 사진=와이즈경제

▲글로벌수소생산존 ▲수소밸류체인존 ▲수소생산기술존 ▲수소플랜트EPC존 ▲CCS존 ▲수소인프라존 ▲수소발전존 ▲수소강재솔루션존 ▲모빌리티솔루션존 ▲HBI존 ▲HyREX존 등 11개 테마로 구성된 포스코그룹 전시부스에는 관람객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영상과 모형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전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한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포스코그룹이 전 세계에서 추진 중인 청정 수소 생산 프로젝트의 성과와 미래 비전을 담은 3D 파노라마 영상은 관람객들이 실제 수소 생산 현장을 방문한 듯한 몰입감을 선사했다. 
 
또 포스코그룹이 독점 사업권을 확보한 오만 그린수소 프로젝트는 모형으로 제작돼 공개됐다.  

포스코그룹이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서 오만 그린수소 프로젝트 모형을 선보이고 있다  / 사진=와이즈경제
포스코그룹이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서 오만 그린수소 프로젝트 모형을 선보이고 있다  / 사진=와이즈경제

오만 그린수소 프로젝트는 5GW 규모의 재생에너지 단지를 조성하고 연 22만 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으로,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6월 오만 두쿰 지역에 서울시 면적 절반에 해당하는 대규모 부지를 확보했다.

CCS존과 수소인프라존, 수소발전존에서는 올해 1월 종합 에너지사업회사로 발돋움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CCS(탄소포집·저장) 기술과 국내 수소복합터미널, 수소혼소발전 사업 현황이 소개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다양한 해외 자원 개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과 CCS 공동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미국과 호주 등지에서 CCS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또 2035년까지 인천과 광양, 포항을 중심으로 총 126만 톤 규모의 친환경 수소복합터미널을 구축하고, 인천에서 운영 중인 LNG 발전소를 수소혼소 발전기로 대체해 세계 최초 GW(기가와트)급 상업용 수소혼소 발전소를 운영한다는 목표다.

포스코그룹은 올해 전시회에서 친환경 저탄소 철강원료 HBI존을 신설, 그린스틸과 연계한 호주 그린수소 사업 모델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호주는 철광석과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전략 국가로, 포스코그룹은 호주에서 대규모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수소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저탄소 철강 원료 HBI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호주에서 HBI 플랜트 건설 및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동시에 추진 중이다.

포스코그룹이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했다  / 사진=와이즈경제
포스코그룹이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했다  / 사진=와이즈경제

HyREX전시존에서는 포스코그룹이 수소사업을 추진하는 가장 근원적인 이유인 수소환원제철을 소개했으며, 수소강재솔루션존에서는 수소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하고 저장하는데 쓰이는 포스코의 친환경 강재 기술과 제품 솔루션이 실물 제품과 모형으로 전시됐다. 

또 모빌리티솔루션존에서는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이 포스코 강재를 적용해 만드는 구동모터코아와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등 수소차의 핵심 부품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