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수력원자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와이즈경제=황인홍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체코 신규 원전 건설사업의 발주사(EDUII)에 신규 원전 건설 사업 참여를 위한 최종 입찰서를 제출했다고 1일 밝혔다.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사업은 1200메가와트(㎿)급 원전 1기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체코 측은 오는 2029년 두코바니 지역에 건설을 착수, 2036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신규 원전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발주사는 지난해 3월 한국, 미국, 프랑스 등 3개 나라의 공급사를 대상으로 입찰 안내서를 발급한 바 있다. 한수원을 비롯한 공급사들은 지난해 11월 최초 입찰서를 제출했다.

한수원에 따르면 발주사와 한수원은 최초 입찰서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과정을 거치면서 입찰서 내용을 확인하는 등의 절차를 진행했다.

한수원 측은 이 과정에서 발주사의 추가 요청 사항들을 충실히 반영해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등으로 구성된 '팀코리아'와 함께 수정한 최종 입찰서를 작성·제출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발주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협상 과정을 거쳐 내년 말까지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라며 "최종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