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스코어 발표 해명...“신규 분양사업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수치다”

중흥그룹 사옥 전경. 사진=중흥그룹
중흥건설그룹 사옥 전경. 사진=중흥그룹

[와이즈경제=황인홍기자] 중흥그룹은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6일 발표한 대기업 건설 계열사 채무보증액 증가와 관련해 “부실 위험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6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지난 2년 동안 대기업 계열 건설사의 채무 보증 규모가 23조원 이상 증가했다는 조사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중흥건설의 채무보증이 2021년 말 2556억원에서 2023년 말 1조3870억원으로 440.5% 급증했다. 중흥토건도 같은 기간 341.2%가 늘었다.

중흥그룹 관계자는 “신규 분양사업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수치”라고말했다. 또 “건설사의 채무보증은 입주 예정자들을 위한 다양한 보호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중도금 대출 보증과 분양 보증, 하자보수 보증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덧붙였다.

해당 조사에서 언급된 중흥그룹의 채무보증액은 대부분 분양이 완료된 현장에서 발생했던 건으로 부실 위험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2022년 기준 중흥건설의 부채비율은 64%, 중흥토건은 104%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중흥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활발한 분양사업을 통해 내실을 탄탄하게 다져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와이즈경제(Wisee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